건강상식

MRI와 MRA의 차이점

인천혁신교육 선구자 2012. 1. 8. 13:53

MRI와 MRA의 차이점

 

MRI : Magnetic Resonance Image (자기 영상을 이미지화 한 것)

MRA : Magnetic Resonance Artery(혈관을 자세하게 이미지화 한 것)

 

MRI와 MRA는 같은 기계로 촬영하지만 전혀 다른 부위를 보는 겁니다. 만일 뇌를 MRI로 촬영한다면 뇌의 조직소견을 보기 위함입니다. 예를 들어 뇌종양이나, 뇌에 중풍이 왔는지 여부등 뇌 실질이 어떻게 상했는가 보는 겁니다

 

MRA는 혈관만을 보는 겁니다. 모든 뇌 조직을 다 걸러내고 혈관만 남게한 표본을 보신적 있습니까? (인체모형전시회 같은데 가면 볼수 있습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혈관만을 봄으로써 혈관의 기형이나 막힌부분을 진단하는 겁니다. 촬영의 원리는 혈관안의 피는 흐르기 때문에 일반 MRI에선 흘러가버리는 관계로 영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signal void라고 합니다) 특수 소프트웨어로 이렇게 흐르는 부분만 나타나게 한겁니다, 그러므로 혈관이라도 안에 피가 흐르지 않는 부분은 보여주지 못하는 맹점도 있으므로 MRA가 반드시 정확하다고 보긴 힘듭니다.

 

그러나 혈관조형술이 매우 정확한 반면 위험이 따르고 입원후 실시해야하는 단점이 있는 반면 MRA는 그냥 가만히 누워만 있으면 촬영이 되므로 간편합니다. 단지 정확도가 좀 떨어진다는 점과 추가 비용이 발생한다는 점이 단점이죠. 그러나 뇌혈관질환인 경우엔 반드시 MRI와 ,MRA를 같이 촬영하기를 권합니다.

 

의료보험은 원칙적으로 적용이 된다고 하지만 실제로는 병변이 있는 경우에만 적용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의사가 이는 병변이 있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되어 촬영하자고 하는 경우엔 보험적용이 되지만, 본인이 그냥 불안하거나 진단을 해보기 위해서 촬영하는 경우엔 촬영이 불가능하거나 보험 적용을 않고서 본인 부담으로 촬영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