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실제

교과교실제 운영의 실제와 향후 과제

인천혁신교육 선구자 2011. 4. 29. 09:20

 

                        교과교실제 운영의 실제와 향후 과제

                                                                                                                                                김동식(서울 방화중학교장)

 

오래 전부터 교과교실제에 깊은 애정과 열정을 갖고 있는 필자로서는 전국의 모든 학교에 교과교실제를 시행한다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 발표를 대하니 감개무량하다. 이는 우리교육의 획기적인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없이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체계적이고 구체적으로 교과교실제의 모든 면을 기술하기에는 주어진 지면이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여기에서는 본교의 사례를 통해 교과교실제 운영의 실제와 향후 과제에 대하여 주요 부분만 간략하게 기술한다.

 

교과교실제 시행을 위한 환경조성

 

본교는 2009년 선진형 ‘교과교실제’ 운영학교로 선정이 되면서 교과교실제를 운영하게 되었고 이에 시행을 위한 학교 환경을 재정비하였다.

 

첫째, 교과교실제 목적을 살리기 위하여 교실배치를 수평적 교과블럭형으로 구성하였다. 즉, 학생들의 동선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단위수가 많은 교과를 2, 4층으로 배치하였다.

 

둘째, ‘ㄷ'자형 건물을 연결하기 위하여 연결통로를 증축하고 통로의 폭을 넓혀 홈베이스를 겸하도록 하였다. 홈베이스는 공간구성을 최소화하여 학생들의 모임 및 휴식공간으로 활용하였으며, 피아노, 검색대, 탁구대, 휴게의자 등으로 구성을 한정하고 마루시공과 롤 블라인드로 편안한 느낌을 주도록 하였다.

 

셋째, 라커는 홈베이스 집중을 피하고 담임교사의 교과교실 복도에 배치하여 홈베이스 집중화에 따른 예상되는 문제점(도난, 혼잡함, 일탈행위) 발생을 예방하였다. 오래전에 건축된 본교의 좁은 복도에 라커를 배치했지만 교과교실 수의 증가로 인한 학생 개인당 복도면적 증가로 혼잡함은 크지 않았다.

 

넷째, 실외의 휴게공간을 위하여 학생들이 편안하게 휴식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자, 교정 전체를 휴식할 수 있는 곳으로 구성하였다. 이 과정에서 휴식할 수 있는 효율적인 장소가 부족하고 예산이 많이 소요되어 지자체의 대응투자를 통하여 환경을 조성하였다.

 

한편, 각 교과의 특색에 맞는 환경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교과별 교실을 구성하였다.

 

<표1> 교과별 교실환경 현황

과목 : 환경구성

음악과 : 소 음악회 개최가 가능하도록 계단식 시공

영어과 : speaking 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방음 시공

수학과 : 체험수학 수업을 위한 학습자료 완비

과학과 : 간이 실험과 시청각 실험 기자재 활용 수업 가능

 

 

 

 

그리고 각 교과 공통으로 교과 내용에 맞는 롤 블라인드, 전자교탁, 실물화상기, 레이저 포인터, 레이저 프린터, 앰프, 수업자료 및 학습 성과물 보관장 등으로 교실시설을 구성하였으며, 교과교실 비치용 교과별 참고도서 700여권, 여러 종류의 수업활용 프로그램, 웹수업을 위한 넷북 12대, 데스크 노트 8대, 수업관련 각종 CD 및 DVD 등을 공동 활용 교수?학습 자료로 학교에 비치하였다.

 

학교운영 현황

 

- 교과교실제의 이해를 통한 협조체제 구축

본교는 정기적인 교직원 연수를 통하여 인식을 확산하고 교과교실제의 목적에 맞는 교사문화를 조성하였다. 또한 학부모 및 학생들에게 설명회 및 연수, 교육시간을 마련하여 지속적인 홍보와 함께 교과교실제 시행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 교원의 업무 경감 체제 구축

교원 업무 경감을 위하여 학교의 업무 처리 체계를 효율적으로 개선하고, 행정요원들에게 보조 역할이 아닌 주요 행정업무를 구체적으로 분장하여 책무성을 갖고 수행하도록 하였다.

 

- 교과교실제 운영에 적합한 교무조직

지속적인 수업개선과 교과교실제의 발전을 이루기 위해 수업개선을 위한 교과 업무와 교과교실제 운영 관련 업무를 전 교사에게 분장하는 교무조직으로 편성·운영하고 있다.

 

- 만족도 제고를 위한 노력

 

휴게공간 및 수업준비 공간의 확대 효과를 이루기 위해, 상시 교과교실을 개방하였고, 효율적인 교실배치, 합리적인 시간표 작성 등과 함께 학생들에게 이동시의 운동량 측정 실험 결과를 이해와 교육을 통하여 이동의 피곤함에 대한 문제점과 불만요소를 제거하고 만족도를 향상시켜 나가고 있다.

 

- 정보전달 시스템 구축과 효율적인 생활지도

 

본교는 ① 학교안내 ② 선생님 찾기 ③ 학생 찾기 ④ 학생 수업교실 찾기 ⑤ 출결관리 시스템 등을 위하여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무선 주파활용 정보인식 시스템)를 장기간에 걸쳐 프로그래머와 함께 개발 및 구축하여 이를 활용하고 있다.

 

RFID 시스템 운영을 통하여 가) 학생들의 혼잡을 예방하며 나)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배회함으로써 발생하는 일탈행위를 예방하고 다) 학급학생의 수업시간 출석을 실시간으로 확인 지도하며 라) 학교 방문객들에게 학교 현황 파악, 학생 위치 확인, 교사 면담시간 확인 등이 용이하게 되었다. 즉, 학교교육의 수요자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학교교육의 신뢰도를 제고한 것이다.

또한 학생들의 일탈행위를 예방하고자 학교구성원의 동의를 얻어 28대의 CCTV를 설치 운용하고, 기본 생활수칙을 20여개 장소에 게시하여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을 하도록 이끌고 있다.

 

- 교과교실제를 활용한 특색 있는 방과후학교 운영

본교는 교과교실을 활용한 수요자 중심의 다양한 방과후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우선 선택형 방과후반과 종합형 방과후반을 운영하고 있는데, 선택형의 경우, 운영시간은 15:30~18:00까지이며, 특기적성 관련 8개 반과 교과 관련 7개 반을 운영하고 있고 전교생의 약 30%가 수강하고 있다. 종합형의 경우 운영 시간은 선택형 이후인 18:00~21:10까지이며, 교과관련 수준별 6개 반을 개설하였다. 여기에서는 전교생의 약 20%가 수강하고 있다.

 

그리고 교과교실을 활용하여 사회적 배려대상자와 학습부진 및 학교부적응 학생을 위한 지도 프로그램을 개설하였다. 교과교실을 활용한 사회적 배려대상자 프로그램은 방과 후 15:30부터 21:10까지 운영하며, 주요 프로그램은 자기주도적 학습, 교과관련 학습,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 문화체험 프로그램, 방과 후 캐어 프로그램, 간담회 등이 있다. 교과교실을 활용한 부진아 지도는 15:30부터 18:00까지 진행되며 상담 및 심리치료 프로그램(교내), 심화 심리치료 프로그램(외부 인사 초빙 및 외부 기관 위탁), 교과관련 학습, 문화체험 프로그램, 스포츠 활동, 멘토링, 간담회(학생, 학부모)로 운영되고 있다. 부적응아 지도는 연중 수시로 운영되며, 스포츠 활동, MT, 상담 및 심리치료, 간담회(학생, 학부모)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교육과정 운영 현황

본교는 음악, 미술, 기술·가정, 도덕, 한문 등의 학기 및 학년 집중이수를 통한 8개 교과목을 축소, 운영(1,2학년)하였고, 블록타임을 실시하였으며, 수준별 이동 수업을 국,영,수,사,과 등 5개 교과로 확대 실시하였다. 또한 전문가에 의한 예절교육, 체험중심의 예술교육, 대학생 멘토링, 부진아 지도, 사회적 배려대상자 지도 등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였으며, 창의적인 교실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과 사교육 경감을 위한 프로그램 운영 등을 통하여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교 교육의 질을 제고하였다.

 

운영의 성과

 

첫째, 침체된 학생들의 생활태도가 교과교실제 시행과 함께 눈에 띄게 명랑해지고 활기를 찾게 되었으며, 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적극적이고 긍정적으로 참여하게 되었다.

 

둘째, 학생 생활지도에 있어 학생 문제의 발생이 질과 양적인 면에서 모두 현저히 줄었다.

 

셋째, 본교는 중소규모의 학교로 대규모 학교에 비하여 교사들의 업무 부담이 상대적으로 클 수밖에 없다. 더욱이 교과교실제라는 또 다른 큰 업무가 추가되어 업무의 부담은 매우 커졌지만, 가시적인 교육비전의 달성이라는 목표에 접근함으로써 교사들이 매우 긍정적이고 활기찬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이는 새로운 도약의 원동력이 되고 있다.

 

넷째, 교과교실제 시행의 성과와 더불어 학교에 대한 지역사회와 학부모들의 전폭적인 신뢰와 협조는 본교가 더욱 힘차게 도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다섯째, 본교는 선행학교에서의 시행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노후 학교에서의 교과교실제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자 노력했다. 그 결과 교과교실제 운영의 최우수학교로 평가받아, 전국적으로 벤치마킹 대상이 되고 있다.

 

여섯째, 낙후된 학교환경 개선과 함께 교과교실제를 도입하여 학교 운영시스템을 혁신하면서 본교는 대변혁을 이루게 되어 제2의 개교를 선언하기에 이르렀다. 이는 교과교실제 시행을 통하여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가 만족하는 학교혁신이 어느 정도까지 이루어질 수 있는가를 보여주는 학교혁신의 모범사례가 될 수 있다.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

 

지금까지 이루어진 운영의 성과와 함께 교과교실제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학교 구성원 각각의 생활양식을 비롯하여 견지해야 할 자세 등이 하나의 문화로서 정착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일이다.

 

- 바람직한 교사 문화의 조성

 

교과교실제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서 교사들은 교과교실제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이룩하기 위한 교육방법을 개발·적용하고 시스템의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제반 노력이 함께 기울여져야 할 것이다.

 

교사는 수업방법 개선을 위한 노력을 함께 병행되어야 한다. 교과교실에 비치된 각종 수업 기자재를 자유롭게 활용하고, 하루가 다르게 생산되는 교육 자료들을 수집하여 그 내용을 숙지하고 수업에 활용해야 할 것이다. 또한 수업 단원에 적합하게 책상을 배치하면 그 단원이 끝날 때까지 번거로움 없이 이를 활용하여 수업의 질을 높일 수 있다. 잘 만들어진 수업성과물들은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의 목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학습동기를 유발할 수 있는 매우 유용한 수업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또한, 교과교실제의 장점을 살려 학급의 결속을 기존보다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조회, 종례시간과 점심시간의 홈룸 프로그램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점심시간에도 교사들이 교과교실에 상주해 있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학급 프로그램을 제공하면, 학급의 결속을 강화할 수 있으며, 더욱 의미 있는 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그리고 학생에 대한 상담을 강화해야 한다. 교과교실의 담임교사는 학생들이 친밀감을 가지고 다가갈 수 있는 대상이 되어야 하며, 교과교실은 상담을 위한 최적의 공간으로 쓰일 수 있는 운영시스템으로 자리 잡아야 한다.

 

 

 

한편 교과교실제는 학급교실제보다 예산이 더 소요되는 부분이 있으며, 이를 최소화하는 노력이 병행되어야 한다. 교실의 조명 및 냉난방비, 통신비, 프린터 등의 소모품비 사용 등 사소하게 여겨지는 부분들에 대한 예산절감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과교실내의 기자재 및 설비의 유지관리를 위해 학생들에게 지속적인 교육을 통해 이를 숙지시켜야 한다.

 

교과교실은 본래의 목적에 맞게 활용하는 학교 생활양식이 가장 중요하며, 우리가 가져야 할 생활양식인 것이다. 이것이 교과교실제를 성공으로 이끄는 가장 중요한 일이다. 이에 바람직한 교사 문화 조성을 위해 적극적인 자세로 연수에 임하여 의미 있는 교과교실제 학교생활을 하여야할 것이다.

 

- 바람직한 학생 문화의 조성

첫째, 학급교실제에서는 수동적인 학교생활이었다면 교과교실제에서는 자기주도적인 학교생활이 요구된다. 자기주도적인 생활방식은, 특히 부모의 과보호 속에서 자란 어린 학생들에게 부족한 자립심을 길러주는 중요한 행동양식이기도 하다.

 

둘째, 학생들이 학교생활에 대한 의미가 재정립되어야 한다. 교과교실제의 만족도를 조사해보면, 노는 시간과 놀이터가 없어진 것에 대한 불만이 표출되기도 한다. 이 또한 학생들의 학교생활에 대한 인식이 바뀌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이동의 피곤함에 대한 불만의 인식전환이 필요하다. 최근의 실험결과에서 학생들의 이동시의 운동량은 건강 유지를 위한 권장량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동의 피곤함에 대한 불만을 갖지 않도록 학생들의 인식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넷째,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좋은 환경을 보존하고 활용해야 한다. 학생들을 위한 학교자산인 교과교실 기자재를 포함하는 교과교실제 환경을 스스로 아끼고 보호하는 학생 문화가 조성되어야 한다.

 

- 문제점 보완, 바람직한 학교문화의 정착을 위한 feed back 시스템 구축

마지막으로 교과교실제의 장기적인 발전방향 모색을 위하여 정기적인 위원회 개최를 운영하여, feed back을 위한 상설 시스템을 구축하고 교과교실제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는 추진력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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