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움이 일어나는 ㄷ자 좌석 배열】
우리가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의자가 칠판을 향해 줄지어 일렬로 배치했을 때, 배움의 공간은 각 학생과 교사 사이에 시선과 주의가 오고 가는 좁다란 길로 한정되어 버린다. 이러한 배치는 그 자체로 어떤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가? 이 공간에서는 학생들이 앞 사람의 뒤통수를 바라보기 때문에 서로와 관계 및 서로의 생각과 관계를 맺을 여지가 없다는 메시지다. 여기에는 배움으로의 초대가 없다. 그러나 의자를 ㄷ자로 배치함으로서 우리 사이에 열린 공간을 만들고 서로 관계를 맺을 수 있게 되면, 다른 메시지가 전달된다. 교사가 그 안에 서서 혹은 앉아서 말할 수 있고, 우리 모두는 우리 사이의 열린 공간 안에서 서로와 관계 및 서로의 생각들과 관계를 맺으며 배움의 공간을 창조하라는 초청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모둠 구성을 하여 모둠학습을 용이하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진정한 배움은 열린 공간에서 의미있게 일어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효과적인 모둠 구성】
- 1모둠 당 4명으로 구성(5명인 경우는 2명과 3명으로 2개 모둠 나눠 구성)
- 1모둠 당 남2명, 여2명(대각선으로 앉음)
- 서로 좋아하는 사람끼리만 앉도록 하지 않아, 모두 좋은 관계를 만들도록 한다.
- 우수한 아이들끼리만 앉도록 하지 않고, 평등하게 골고루 앉도록 한다.
'가림(아름다운 숲)고등학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7년 과학중점학교 지원 사업 추진계획 및 예산 지원 현황 (0) | 2017.02.23 |
---|---|
명문 가림고 정문 아치에 학교 구호 스카시 설치 (0) | 2017.02.21 |
우리학교 비전 홍보현수막 (0) | 2017.02.16 |
★[명문 가림고] 전출교사 축하 및 전입교사 환영★ (0) | 2017.02.06 |
★【명문 가림고】 배움과 성장의 도약을 위한 도전★ (0) | 2017.02.0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