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림(아름다운 숲)고등학교

[입시정보]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방향

인천혁신교육 선구자 2016. 5. 12. 12:23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방향

 

사랑합니다. 가림고 가족여려분! 교장 김형백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 아이들의 대학 입시를 가정에서 또는 학교에서 어떻게 해야만 도움이 될 것인지를 생각해보기 위해서 글을 올리니 잘 읽어보시고 입시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수업혁신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며 학생 주도의 참여 수업으로 수업혁신

-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 =>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

- 학습 내용 중심의 교육 => 핵심 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 적정화 전환

(핵심만 지도하니 진도 나가기에 급급하지 않아도 되며, 남은 시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

- 교사 주도의 수업 => 학생 주도 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프로젝트 학습, 모둠협력학습, 토론 토의학습 등)

-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 공통과목 신설을 통해 문이과 통합교육 기반 마련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토대로 산업현장 직무중심의 직업교육 체제 구축

 

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fi량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6가지이다.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3. 수업혁신의 방향 찾기

- 교사 및 친구와의 관계가 좋은 학생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능 점수가 높게 나타남

- 토론, 모둠활동, 실험실습 등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능 점수가 높게 나타남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8. 보도자료)

 

 

4. 2015 개정 교육과정(수업방법과 평가방법 혁신)

<수업방법 혁신>

- 협력 학습 등

- 토의. 토론 학습 등

- 체험학습, 탐구 학습 등

< 평가방법 혁신>

- 서술, 구두, 듣기평가

- 프로젝트 평가 등

- 체험보고서 등

 

 

5.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SUPER 인간)

S- Speciality(전문성)

U- Unconventionality(독창성)

P- Pioneer(개척자)

E- Ethicality(도덕성)

R- Responsibility(책임감)

    

6.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

창의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 확산

- 지성과 공공성으로 무장한 따뜻한 가슴을 겸비한 선한 인재

-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사람이 곧 세상을 이끌 리더

- 많은 정보를 창의적으로 조합해서 복잡한 문제들을 풀어내는 능력 중요

- 인문학, 자연과학, 예술학, 고전 등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통섭의 역량

 

7. 대입제도 개선 방향

- 점수 위주의 양적 평가 => 역량 중심의 질적 평가

- 학교 밖의 영향력 => 학교 내의 역량 강화(외부 수상보다 내부 수상 중시)

- 입학사정관 전형(비교과 교육활동 강조)=>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수업중심, 학업역량 강조)

 

8.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원하는 인재

고등학교 생활이 충실한 학생 = 대학 생활을 충실히 할 학생

<기초 학업능력을 갖춘 학생>

- 학생부 교과 성적

- 지원학과 관련 교과 성적

- 수능최저 학력기준 충족

<비교과 활동에 열중한 학생>

- 진로에 대해 스스로 질문

- 나만의 꿈을 찾고 생각하며 학교 공부를 통해 확인해 온 학생

-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인성과 리더십

 

 

9. 자기소개서 속에 숨은 길 찾기

<공통문항>

-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1,000)

-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1,500)

-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낌(1,000)

< 자율문항>

지원 동기에 대한 문항, 대학별 자율문항(1,000)

* 자율문항이 성패를 가를 수 있음을 명심하자!

 

10, 수업혁신을 통한 학생주도의 참여수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