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과 대학입시 방향
사랑합니다. 가림고 가족여려분! 교장 김형백입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우리 아이들의 대학 입시를 가정에서 또는 학교에서 어떻게 해야만 도움이 될 것인지를 생각해보기 위해서 글을 올리니 잘 읽어보시고 입시교육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1. 2015 개정 교육과정의 핵심
“수업혁신을 통한 미래 핵심역량 함양”이며 학생 주도의 참여 수업으로 수업혁신
- 지식 위주의 암기식 교육 => 배움을 즐기는 행복교육으로 전환
- 학습 내용 중심의 교육 => 핵심 개념 및 원리 중심으로 학습내용 적정화 전환
(핵심만 지도하니 진도 나가기에 급급하지 않아도 되며, 남은 시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고민?)
- 교사 주도의 수업 => 학생 주도 중심의 교실수업 개선
(프로젝트 학습, 모둠협력학습, 토론 토의학습 등)
- 통합사회, 통합과학 등 공통과목 신설을 통해 문이과 통합교육 기반 마련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토대로 산업현장 직무중심의 직업교육 체제 구축
2. 2015 개정 교육과정 핵심 역량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fi량은 자기관리 역량, 지식정보처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심미적 감성 역량, 의사소통 역량, 공동체 역량 등 6가지이다.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지식정보처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의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 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자기관리 역량
- 폭넓은 기초 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창의적 사고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심미적 감성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성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의사소통 역량
- 지역·국가·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공동체 역량
3. 수업혁신의 방향 찾기
- 교사 및 친구와의 관계가 좋은 학생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능 점수가 높게 나타남
- 토론, 모둠활동, 실험실습 등에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높을수록 수능 점수가 높게 나타남
(출처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15.8. 보도자료)
4. 2015 개정 교육과정(수업방법과 평가방법 혁신)
<수업방법 혁신>
- 협력 학습 등
- 토의. 토론 학습 등
- 체험학습, 탐구 학습 등
< 평가방법 혁신>
- 서술, 구두, 듣기평가
- 프로젝트 평가 등
- 체험보고서 등
5. 기업이 요구하는 인재상 (SUPER 인간)
S- Speciality(전문성)
U- Unconventionality(독창성)
P- Pioneer(개척자)
E- Ethicality(도덕성)
R- Responsibility(책임감)
6.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
창의융합형 인재에 대한 사회적 요구 확산
- 지성과 공공성으로 무장한 따뜻한 가슴을 겸비한 선한 인재
- 자신의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사람이 곧 세상을 이끌 리더
- 많은 정보를 창의적으로 조합해서 복잡한 문제들을 풀어내는 능력 중요
- 인문학, 자연과학, 예술학, 고전 등을 통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통섭의 역량
7. 대입제도 개선 방향
- 점수 위주의 양적 평가 => 역량 중심의 질적 평가
- 학교 밖의 영향력 => 학교 내의 역량 강화(외부 수상보다 내부 수상 중시)
- 입학사정관 전형(비교과 교육활동 강조)=> 학생부종합전형 확대(수업중심, 학업역량 강조)
8. 대학이 학생부종합전형을 통해 원하는 인재
고등학교 생활이 충실한 학생 = 대학 생활을 충실히 할 학생
<기초 학업능력을 갖춘 학생>
- 학생부 교과 성적
- 지원학과 관련 교과 성적
- 수능최저 학력기준 충족
<비교과 활동에 열중한 학생>
- 진로에 대해 스스로 질문
- 나만의 꿈을 찾고 생각하며 학교 공부를 통해 확인해 온 학생
- 교내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인성과 리더십
9. 자기소개서 속에 숨은 길 찾기
<공통문항>
- 학업에 기울인 노력과 학습 경험(1,000자)
- 고교 재학 기간 중 의미를 두고 노력한 교내활동(1,500자)
- 학교생활 중 배려, 나눔, 협력 등을 실천한 사례와 느낌(1,000자)
< 자율문항>
지원 동기에 대한 문항, 대학별 자율문항(1,000자)
* 자율문항이 성패를 가를 수 있음을 명심하자!
10, 수업혁신을 통한 학생주도의 참여수업은 선택이 아니라 필연입니다.
'가림(아름다운 숲)고등학교 '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입시정보] 대입 인성평가의 실체와 대비전략 [학교생활기록부-학생부종합전형] (0) | 2016.05.16 |
---|---|
스승의 날 (무명교사의 예찬) (0) | 2016.05.15 |
2015 개정 교육과정 이해 (0) | 2016.05.12 |
고등학교 교육의 방향 (0) | 2016.05.11 |
인천 샤프론 및 프론티어 봉사단 발대식 (0) | 2016.04.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