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우정 교수는 사토 마나부 교수의 배움에 대해 다음과 같이 활동적 배움, 협동적 배움, 표현적 배움으로 설명하고 있다.
첫째, 활동적 배움이란 수업 시간에 학생들이 주변 사물과 접촉, 다양한 체험 활동 등을 통해 학습 의욕을 고취하는 것이다.
둘째, 협동적 배움이란 모둠을 중심으로 모둠원 간의 사회적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하자는 것이다.
셋째, 표현적 배움이란 다른 사람의 표현에 집중함으로써 자신의 생각을 비추어보도록 하고 서로 배우는 일로써 독백에서
대화로 전환하도록 하는 것이다.
자기 변화와 도전 지금 시작할 때 입니다(혁신은 완료형이 아니라 진행형)
'석남중학교경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체 교직원에게 보내는 메시지(2014년 3월 7일) (0) | 2014.03.07 |
---|---|
참교육이란? (0) | 2013.12.26 |
함께 배움으로 성장하는 행복한 우리학교의 도전(솔개의 교훈) (0) | 2013.11.26 |
수업방해 학생을 다루는 기술 (0) | 2013.11.25 |
사랑합니다의 인사말 생활화 (0) | 2013.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