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 교직을 바라보고 생각하는 관점.
교사직(敎師職)이라는 직업의 본질을 어떻게 보고 생각하느냐의 문제, 즉 교직이라는 직업 내지 교원이라는 직무의 기본성격을 어떤 관점에서 파악하느냐의 문제와 관련되는 개념이다.
'교직관'은 교직에 대한 지각을 의미하게 되지만, 거기에는 인지적인 측면과 기능적인 면에서는 물론 교직에 대한 태도나 가치관도 함께 수반되는 넓은 개념으로 보아야 한다. 그리고 교직에 대한 관점은 사람마다 약간씩 다르다.
교원들 자신이 교직에 대해서 생각하는 가치관 이외에도 학생과 학부모가 생각하는 교직관, 나아가서 사회인사 및 교육행정가 등이 교직을 어떻게 지각하고 그에 대하여 어떠한 태도와 가치관을 가지게 되느냐의 문제는 교직관의 형성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또 교원의
사회적 지위향상이나 교권의 확립 및 신장을 위해서도 중대한 의의를 가지게된다.
뿐만 아니라, 교원들 개개인 자신을 비롯하여 주위에서 교육에 관련을 가지고 여러 모로 관심을 쏟고 있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이 교직에 대하여 건실한 관념을 가지며, 올바른 교직관을 정립한다는 것은 교육의 총체적 발전을 위해서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오늘날의 교직관은 크게 세 가지의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성직관(교직을 성직으로 보는 입장)
2.노동직관(교직을 일종의 노동으로 보는 입장)
3.전문직관
첫째, 교직의 성직관은 교직을 사제직이나 승려직과 같이 세속적인 다른 직업들과 구분하여 일종의 성직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이 관점은 과거 중세시대에 성당이나 교회, 사원 등에서 행하여진 교육에 초점을 두고 있다.교직이 주로 인간의 인격형성을 돕는 일을 담당하며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도 참다운 인격을 가진 인간을 형성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음은 예로부터의 교육적 전통이었다. 교직이 고도의 정신적 봉사활동으로 세속적인 것-예를 들면 돈, 명예, 권력 등과는거리가 먼 직업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써, 이러한 견지에서 교직을 일종의 성스러운 정신적 활동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러한 성직관의 관점에서는 오늘날의 교원은 지나치게 세속화되고, 부분적으로 타락해져 가고 있는 것으로 보아 성직자다운 자질과 정신적 자세를 기대하며 숭고하고 차원높은 행동수준을 요구하는 경향이 강하다.
둘째, 교직의 노동직관은 교직을 일종의 노동으로 여기는 경향으로서 성직관과는 지극히 반대되는 입장을 취하게 된다. 노동직관의 요점은 교직도 본질적으로 다른 직업과 별 차이가 없는 노동직이며, 그것이 비록 정신적 노동을 위주로 하는 것이지만 정신적 노동과 육체적 노동을 구분하는 것은 도리어 부당하다는 견지에서 출발한다. 이 관점은 산업회사회에 나타난 것으로써 이러한 견지에서는 노동의 댓가로써 보수를 받는 것과 근무조건의 개선을 위하여 노동조합을 결성한다거나 나아가서는 교원들의 단체행동권까지 포함하며, 교원들이 집단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우리나라에서는 1960년대 초 4.19혁명을 전후하여 교원노동조합 결성문제가 사회적으로 크게 여론화되고 그것이 교육계의 중요한 논쟁점으로 한동안 부각되었다. 그러다가 1987년 정치의 민주화를 통하여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와 '한교조(한국교직원노동조합)'의 결성으로 교원들의 노동조합결성 및 단체행동이 합법화되었다.
셋째, 교직의 전문직관은 교직을 성직이나 노동직으로 보는 입장을 초월하여 하나의 전문직으로 규정하려는 견해이다.
교직의 전문직관은 오늘날 광범위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그것은 성직관과 노동직관의 변증법적 통합으로 각각의 장점을 취하려는 입장이라 할 수 있다. 교직을 노동직으로 보면서도 지적. 정신적. 인성적 활동을 위주로 하는 직업으로서 단순한 육체노동과는 구별되며, 명예와 입신양명을 추구하는 이기적인 활동이 아니고 학생을 위하는 이타적 동기에서 출발한 봉사활동으로 규정한다. 또 고도의 자율성과 도덕성. 윤리성을 강조하는 면에서는 성직관에 근접하는 면을 찾아볼 수 있다.
오늘날에 있어서는 학교교육의 전문성이 강조되고 교원의 전문직화도 상당히 진전되고 있으며, 전문직관에 있어서는 교원의 자질향상과 교권의 확립, 경제적 안정, 사회적 지위향상을 위하여 교직단체를 구성하여 보다 적극적, 진취적으로 교원의 권리신장과 지위향상을 이루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와 같은 교직의 전문직관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1. 교원은 직업적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장기간에 걸쳐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하고, 계속해서 연구해야 한다.
2. 교원임용 및 승진에 있어서 정규대학 졸업, 자격검정 등의 엄격한 자격기준이 적용되어야 한다.
3. 교원은 고도의 자율성과 더불어 사회적 책임을 지녀야 하며 교원윤리의 정립 및 교권의 확립이 활발히 추진되어야 한다.
4. 교원단체 가입을 통해서 교사로써의 자질과 교원지위의 향상 및 교육정책에의 참여를 보장받아야 할 것 등이 요구된다.
출처 :http://kin.naver.com/open100/detail.nhn?d1id=11&dirId=111002&docId=129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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