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2018년 적용)★
★2015 개정 교육과정의 기본방향(2018년 적용)★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
인문학적 상상력과 과학기술 창조력을 갖추고 바른 인성을 겸비하여 새로운 지식을 창조하고 다양한 지식을 융합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것.
【미래사회 핵심역량 교과교육과정】
각 교과는 단편 지식보다는 핵심 개념과 원리를 제시하고, 학습량을 적정화하여 토의-토론 수업, 실험-실습 활동 등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면서 6가지 핵심 역량을 함양할 수 있도록 함.
【미래사회에 필요한 6가지 핵심역량】
1. 자기관리 역량 : 자아정체성과 자신감을 가지고 삶과 진로에 필요한 기초능력과 자질을 갖추어 자기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능력
2. 지식정보처리 역량 : 문제를 합리적으로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영역의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
3. 창의적사고 역량 : 폭넓은 기초지식을 바탕으로 다양한 전문 분야의 지식 기술 경험을 융합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 능력
4. 심미적감성 역량 : 인간에 대한 공감적 이해와 문화적 감수성을 바탕으로 삶의 의미와 가치를 발견하고 향유하는 능력
5.의사소통 역량 : 다양한 상황에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효과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며 존중하는 능력
6.공동체 역량 : 지역 국가 세계 공동체의 구성원에게 요구되는 가치와 태도를 가지고 공동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능력
【미래 인재 조건】
-하이컨셉 : 예술적, 감성적 아름다움을 창조하는 능력. 트랜드와 기회를 감지하는 능력. 훌륭한 스토리를 만들어내는 능력. 언뜻 관계가 없어 보이는 아이디어들을 결합해 뛰어난 발명품으로 만드는 능력.
-하이터치 : 공감을 이끌어 내는 능력. 인간관계의 미묘한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 한 사람의 개성에서 다른 사람을 즐겁게 해주는 요소를 도출해 내는 능력. 평범한 일상에서 목표와 의미를 이끌어내는 능력.
【인공지능이 할 수 없는 것】
-감성 : 감정 교류?
-창조 : deep learning?
-교육 : 인성교육?